1인 가구 증가와 고물가 동향 등이 겹쳐지면서 프랜차이즈 피자 업계가 이렇다 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. 주요 브랜드들이 지난해 적자를 본 데 이어 올해에도 실적이 부진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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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부자재 가격이 줄줄이 오른 지난해가 식품 프랜차이즈 업계에 가혹했던 건 맞지만, 피자업계가 입은 타격은 유독 컸다.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지난해 연초부터 주재료인 밀가루 가격이 크게 오른 까닭이다.
여기에 경기 불황과 소비침체가 겹쳐지면서 대형마트의 냉동피자, 가성비?PB상품들이 대체재로 급부상했다. 라지 사이즈 피자 한 판이 저렴하게는 2만원대 후반, 비싸게는 3만원대 중후반에까지 이르는 만큼 가격경쟁력 확보에 실패한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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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“최근 밀가루 가격이 안정되면서 일부 업체가 밀가루를 원료로 하는 제품의 가격을 내리기도 했지만, 피자헛 등은 도리어 인상했다”며 “브랜드로서는 축적된 손실이 큰 만큼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”이라고 분석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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